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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DD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하나로,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하고 그에 따라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.
이 방식에서는 프로그램이 예상한 대로 동작하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자동화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, 이를 통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버그를 빠르게 찾아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.
장점
- 디버깅 용이성: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코드를 추가해 나가기 때문에 초기에 버그를 찾고 수정하기가 쉽습니다. 특히 작은 단위의 테스트 케이스들이 즉시 코드 동작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
- 문서화: 테스트 코드는 코드 동작에 대한 명세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. 코드의 의도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에, 코드를 처음 접하는 다른 개발자나 팀원들이 코드를 이해하기 쉽습니다.
- 리팩토링의 안정성: 코드를 리팩토링할 때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면 변경한 코드가 여전히 기능적으로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코드의 구조를 개선하고 유지보수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- 자동화된 테스트 스위트: 테스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테스트 스위트를 만들게 되며, 이는 변경사항이나 새로운 코드를 추가할 때 빠르게 테스트를 실행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- 코드 품질 향상: 테스트 주도 개발은 코드의 구조를 더 명확하게 설계하도록 유도하므로, 더 모듈화되고 유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- 반복 개발 주기 단축: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프로덕션 코드를 작성하는 반복 주기를 통해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 이는 초기에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프로덕션 코드 안정성 향상: 테스트가 많이 작성되어 있다면, 새로운 코드나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이 향상됩니다.
단점
- 시간 소요와 생산성 감소: 초기에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걸리며, 이로 인해 프로젝트 초기에는 생산성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일부 개발자들은 초기 생산성 감소 때문에 TDD를 싫어하기도 합니다.
- 학습 곡선: TDD는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습관과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학습 곡선이 있습니다. 특히, 처음에는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유지보수가 새로운 개념일 수 있습니다.
- 너무 많은 테스트: TDD에서는 많은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게 됩니다. 어떤 상황에서는 이러한 테스트의 양이 과하게 늘어나면서 유지보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.
- 리팩토링의 어려움: 프로덕션 코드를 변경할 때마다 테스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. 이것이 가끔 리팩토링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.
- 프로젝트의 특성에 부적합: 모든 프로젝트에 TDD가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. 특히, 실험적이거나 변화가 많은 부분에서는 테스트 작성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.
- 테스트 코드의 유지보수: 프로덕션 코드가 변경될 때마다 테스트 코드도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, 테스트 코드의 유지보수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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