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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undefined symbols for architecture arm64"는 프로그래밍에서 주로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 중 하나입니다.
이 오류는 컴파일 또는 링킹 단계에서 발생하며, 코드에서 참조되었지만 실제로 정의되지 않은 심볼(변수, 함수 등)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.
여기서 "architecture arm64"는 ARM 아키텍처 중 하나인 64비트 ARM 아키텍처를 가리킵니다.
이 오류 메시지는 주로 ARM 기반의 64비트 시스템에서 발생합니다.
오류 메시지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:
- "undefined symbols": 정의되지 않은 심볼들을 가리킵니다. 코드 어딘가에서 사용되지만 실제로 정의되지 않은 것들을 의미합니다.
- "for architecture arm64": arm64 아키텍처에서 이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.
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:
- 심볼 정의 확인: 해당 심볼(변수, 함수, 클래스 등)이 실제로 정의되었는지 확인하세요. 심볼이 다른 파일이나 라이브러리에 정의되어 있는 경우, 해당 파일이 제대로 포함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- 헤더 파일 포함: 정의되지 않은 심볼을 사용하는 파일에 심볼을 정의한 헤더 파일을 포함시켜야 합니다. 이렇게 하면 컴파일러가 해당 심볼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.
- 라이브러리 링크: 사용하는 함수나 클래스가 외부 라이브러리에 정의되어 있는 경우, 해당 라이브러리를 링크해야 합니다. 링킹 단계에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컴파일러에게 제공하여 정의되지 않은 심볼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.
- 네임스페이스 확인: 네임스페이스나 범위 지정자가 사용되는 경우, 올바른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.
- 전처리기 디렉티브: 조건부 컴파일 지시문(#ifdef, #ifndef, #endif 등)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코드 일부가 필요한 아키텍처에서만 컴파일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.
- 링크 에러 메시지 확인: 링크 단계에서 발생한 오류 메시지를 자세히 확인하여 어떤 심볼이 정의되지 않았는지 파악합니다. 이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합니다.
- 컴파일러 및 링커 옵션 검토: 컴파일러 및 링커 옵션을 검토하여 올바른 아키텍처를 대상으로 컴파일하고 링크하도록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이러한 단계를 따라가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"undefined symbols for architecture arm64" 오류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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